본문 바로가기
24절기 및 명절

2024년 8월 7일은 24절기 중 13번째 절기인 입추이다.

by 태풍이분다 2024. 7. 27.
반응형

2024년 8월 7일은 24 절기 중 13번째 절기인 입추이다.

입추대서처서 사이에 들어 있는 절기이다. 
 
입추는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시작됨을 알리는 절기이다. 이날부터 입동 전까지를 가을이라고 한다.
입추 무렵은 우리의 주식인 가 한창 익어가는 시기라 맑은 날이 지속되어야 좋은 쌀을 많이 수확할 수 있다. 
입추가 지나서 가 닷새 이상 계속 오면, 조정이나, 각 고을의 관청에서 비를 멎게 해 달라는 기청제를 드렸다고 한다.
 
기청제 : 기우제의 반대 말로 날씨가 청명하기를 비는 제사.


잘 자란 쥐눈이 콩


 
입추가 지난 뒤에 가끔 늦더위가 있기도 하지만, 밤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어서 가을이 왔음을 알린다. 이때부터는 김장용 배추와 무를 심어서 김장을 준비한다. 이 시기에는 김 매기도 끝나가고, 농촌도 한가해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이 시기를
"어정 7월 건들 8월 동동 9월"이라는 말도 있다.


큰 다라 가득 수확한 방울토마토


 
어정 7월 건들 8월 동동 9월은 말 그대로 7월은 어정어정 지나가고, 8월은 건들건들 지나가고, 9월은 작물 수확으로 바빠서 동동댄다는 의미이며 망종 무렵에 너무 바빠서 "발등에 오줌 싼다"와 반대말이다.
 

잘 익은 아로니아 열매



입추는 말복 근처에 있는데, 이번에는 월복을 하여 중복인 7월 25일 보다 20일 후이라,  말복은 8월 14일이다. 
올해는 월복을 해서 더위가 더 오래 지속되는 해이다. 그래도 입추가 되면 태양이 황경 135도로 내려가므로 열대야 현상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먹을 만큼 부추 수확


 
여름은 점점 더워지고, 비도 많이 오고, 겨울은 추워지는 날씨에 잘 적응하며 삽시다.
 
한국민속 대백과사전을 참조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