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경일 및 기념일

5월 15일은 스승의 날입니다.

by 태풍이분다 2024. 5. 14.
반응형

매년 5월 15일은 스승의입니다. 내가 현재의 내가 되기까지, 나에게는 항상 스승이 있었습니다. 우리 사람들에게 맨 처음 스승은 우리를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어머니와 아버지입니다. 우리는 태어나서 가정에서 가정교육을 받고,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사회생활을 시작합니다. 


군자교 난간에 꽃


 
내가 어린 시절 선생님께서 위인전을 많이 읽으라고 항상 말씀하셨다. 그러나 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나는 위인전을 많이 못 읽었다.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책들이 우리의 스승이다. 또한 학교에서도 책을 기본으로 수업을 하니, 책은 우리의 영원한 스승이고, 위인전은 책 중에 최고의 스승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를 직접 가르치신 많은 스승님이 계신다. 학창 시절에는 선생님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학교를 졸업하고 지난날들을 돌이켜보면, 제자들을 사랑으로 가르치신 많은 선생님의 은혜를 생각하게 된다. 내가 학교를 안 다녔으면 지금의 내가 어떤 모습으로, 어떤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있을지를 생각하면 스승의 은혜는 너무 감사하다.


군자교 난간에 꽃


 
중국 명언 중에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잘한 것은 따르고, 잘못한 것은 내가 고치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겸손하게 배움의 자세를 가지면, 우리 주변에는 무한하게 많은 스승이 있다는 의미라고 나는 생각한다.
 
현대그룹 창업주인 고 정주영 회장님통천송전소학교만 졸업했지만, 신문을 항상 읽고, 신문을 스승 삼아, 당신께서는 신문대학을 나오셨다고 하였다고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정주영 회장님을 진심으로 존경한다. 불굴의 투지와 지혜로 많은 신화를 남기신 분이다. 
 
서산 방조제 공사를 할 당시에 물살이 거세서 방조제 건설 막바지 공사를 못 할 때, 정주영 회장은 폐 유조선을 침몰시켜서 방조제 공사를 마무리한 일화는 너무 유명하여 정주영 공법이라고 불린다.
 
내가 학교 다니던 시절에 스승의 날 아침에 전교생이 운동장에 모여서 조회를 할 때 부르던 스승의 은혜 노래 가사이다.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주신 스승은 마음에 어버이시다
아 고마와라 스승의 사랑 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우리 모두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조직에 감사하며 살았으면 좋겠다.

반응형

'국경일 및 기념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충일에 대하여  (2) 2024.06.05
부처님 오신 날  (0) 2024.05.14
5월 8일은 어버이날이다  (0) 2024.05.08
5월 1일 노동절  (2) 2024.05.01
2024년 4월 22일 지구의 날(EARTH DAY)  (0) 202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