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경일 및 기념일

매년 10월 9일은 한글날이다.

by 태풍이분다 2024. 10. 7.
반응형

매년 10월 9일은 한글날이다.

매년 10월 9일은 조선4대 임금이신 세종대왕님께서 한글을 만드신 것을 기념하는 국경일 한글날이다.
한글날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공휴일이며, 5대 국경일 중 하나이므로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이다.


태극기


 
5대 국경일 :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다.
 
한글날은 조선의 역사에 위대한 인물인 세종대왕께서 1446년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을 기념하여, 한글의 창제 원리의 독창성과 과학성을 널리 알리고, 한글 사랑 의식을 높이기 위한 국경일이다.


광화문에 세종대왕 동상


 
한글은 기본자음 14자와 기본모음 10자로 구성된 총 24자음소문자이며, 자음과 자음, 모음과 모음끼리 합쳐서 새로운 자형을 만들 수 있다. 사용할 때는 모아쓰기를 하여, 한 글자가 1음절을 나타내는 음절문자적 특성을 지니기도 한다.
 
세종대왕과학, 기술, 예술, 문화, 국방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한 업적을 남긴 분이다.


혼천의


 
세종대왕은 백성들을 위하여 농사에 관한 책 농사직설을 펴 내었지만, 글을 몰라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측우기


 
세종대왕은 과학 기술에도 관심을 기울여 혼천의, 자격루, 측우기 등을 개발하고, 신분을 뛰어넘어 장영실, 최해산 등의 학자들을 지원하였다.
 
세종대왕이종무를 파견하여 왜구를 토벌하고, 대마도를 정벌하였으며, 이징옥, 최윤덕, 김종서등을 북방으로 보내어 평안도와 함길도에 출몰하는 여진족을 국경 밖으로 몰아내고, 4군 6진을 설치하여 압록강과 두만강 유역으로 국경을 확장하였다.


해시계


 
세종대왕의 업적은 아주 많으며, 특히 한글 창제하여 백성들이 글을 읽고 쓰게하신 공은 제일 크다고 생각한다.

반응형